한국CRM협회 웹사이트

상단(헤더) 영역

중간 배너 영역

본문(콘텐츠) 영역

  • CRM, 데이터사이언스, 디지털마케팅 분야는 최근 빅 데이터 열풍이 더해져 영리기업은 물론 비영리/공공기관까지 거의 모든 산업유형에서 점점 중요한 전략영역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기업은 빅 데이터의 수집, 가공, 처리, 분석, 그리고 분석결과에 기반한 고객경영 전략을 기획하고 운영할 수 있는 인재상을 점점 더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CRM과 디지털마케팅 분야의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해당 분야와 관련된 지식과 업무능력을 검증할 수 있는 인증제도나 자격증이 전무하여 CRM 혹은 마케팅 실무자들은 한국CRM협회가 운영하는 실무자급 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하여 개별적인 역량을 쌓아가는 것으로 만족해야 했습니다.

    이에 국내의 CRM 및 과학적인 마케팅 방법론 전파를 주도해왔던 사단법인 한국CRM협회는 지난 20년간의 CRM관련 교육, 연구, 컨설팅 경험을 바탕으로 CRM 및 디지털마케팅 분야의 검증된 인재를 양성, 배출하기 위해 관계당국의 승인을 받아 CRM과 디지털마케팅 분야에 꼭 필요한 핵심역량을 검증할 수 있는 공인자격증 제도를 아래와 같이 시행하고 있습니다.

  • 자격증 유형: 국가등록 민간자격증 (협회공인 자격증)   • 등록관리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관계중앙행정기관: 산업통상자원부   • 주관기관: (사)한국CRM협회
KCRMA 인증제도의 차별성
한국CRM협회의 협회공인 자격증은 다음과 같은 점에서 타 기관의 자격증과 확연히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실무에서 검증된 역량을 평가

    협회공인 자격증 영역은 2010년부터 4년간 국내의 CRM과 마케팅을 주도하는 기업들과의 철저한 사전조사와 연구를 바탕으로 출발되었습니다. 따라서, 해당 분야로 진출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협회공인 자격증은 단순한 자격증의 기능을 넘어 해당 분야의 직무스킬과 지식을 사전에 학습하는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 유행에 편승하지 않는 자격증

    빅 데이터, 데이터사이언스, 머신러닝과 같이 최근 유행하는 키워드를 자격증 이름에 붙여 일시적인 유행에 편승하고자 하는 자격증들이 난립하고 있는 시점에서 한국CRM협회는 오히려 본질과 기본에 충실한 인재를 양성하자는 가치를 중요하게 여깁니다. 이는 시간이 흘러도, 유행이 바뀌어도 기업이 필요로 하는 CRM 마케팅 분야의 기본 역량은 바뀌지 않음을 의미하며, 협회공인 자격증은 이점에 집중합니다.

  • 각계의 최고전문가 참여

    한국CRM협회의 각 자격증 분과 기술위원단은 각 영역에서 국내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는 교수 및 컨설턴트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자격증분과 기술위원단은 자격 검정영역의 선정, 교재 집필, 시험문제 출제, 채점 등 협회공인 자격증 운영 전반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 실무자가 취득하는 자격증

    보통 자격증이라고 하면 취업을 준비하는 대학생, 전업을 준비하는 이직자 등이 취득한다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협회공인 자격증은 2014년 첫 시행부터 현재까지 응시자의 50% 이상이 기업의 해당 분야 실무자들이며, 몇몇 대기업에서는 CRM 및 마케팅 관련 직원 전체를 대상으로 단체 자격시험을 주기적으로 치르고 있습니다.
  • 쉽고 용이한 내용

    일반적인 자격증의 검정내용들은 해당 분야의 실무 범위를 지나치게 벗어나 너무나 광범위한 영역을 다룸으로써 이론과 실무의 격차가 크다는 지적과 동시에 자격증 준비기간이 길어지는 단점이 존재하였습니다. 협회공인 자격증은 각 분야의 실무에서 근무하는 임직원들을 산업자문위원으로 위촉하여 자격검정의 범위를 지속적으로 검토함으로써 응시자들에게 꼭 학습하여야 할 필수지식만을 요구합니다. 결과적으로 응시자들은 타 자격증에 비해 비교적 용이하고 짧은 준비기간으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 대학의 정규 교육과정에 반영

    대학 졸업생들의 취업률 제고와 보다 직접적으로 산업현장에 투입할 수 있는 인재양성을 위해 대학의 전공과목들이 자격증 연계교육 프로그램으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한국CRM협회 역시 대학생들이 교내에서 관련 전공의 정규 교육과정을 이수하면서 자연스럽게 자격증 취득 준비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국내 여러 대학들과 산학협력 MOU를 체결함으로써 해당 대학들의 졸업생들이 CRM 마케팅 분야에 용이하게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단체 시험응시를 하는 기업과 마찬가지로 응시자가 많은 대학의 경우 별도의 고사장에서 인증시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지속적인 산학협력 기반 인증제도

    현재 운영되고 있는 협회공인 자격증 4종뿐만 아니라, 각 업종별 산업자문위원들과의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CRM 마케팅분야의 필요한 인증제도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향후 실무자의 CRM 마케팅 역량계발과 업계진출을 지원할 수 있는 다른 자격증 분과가 지속적으로 추가될 것입니다.
KCRMA 인증제도의 자격증 종목
현재 CRM 전문가, 마케팅통계분석가, 데이터마이닝 전문가, 고객DB분석가 등 4개 종목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기법을 중심으로 고객경영 전략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전략적, 분석적, 시스템적 사고와 지식을 바탕으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고객경영 활동을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전문가를 검증하기 위한 자격증입니다.

각종 통계분석 기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상황에 따라 적절한 분석기법을 능동적으로 선택 활용하고, 분석결과에 대한 종합적인 해석이 가능하여 전략적인 마케팅 통찰력을 도출할 수 있는 마케팅 애널리스트를 검증하기 위한 자격증입니다.

빅 데이터를 통한 비즈니스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머신러닝 기법을 활용하여 데이터에 내재된 패턴, 규칙, 연관성 등을 찾아내고, 이를 문제해결을 위해 적용할 수 있으며 자료의 추출, 적재, 변환, 분석, 리포팅 및 전략화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는 데이터마이닝 전문가를 검증하기 위한 자격증입니다.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이해와 SQL(데이터베이스 언어)에 대한 운영 능력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상황에 따라 적절히 고객DB를 정의 및 운영하고, 고객데이터 분석 결과에 대한 다차원적이고 종합적인 해석이 가능하여 전략적인 마케팅 통찰력을 도출할 수 있으며, 이를 마케팅 전략 기획에 반영할 수 있는 고객 데이터베이스 분석 전문가를 검증하기 위한 자격증입니다.

자격증 등급
4가지 협회공인 자격증은 모두 GL 등급과 XL 등급으로 나누어져 운영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자격증의 2급에 해당하는 등급으로서 각 자격증 종목에서 검증하고자 하는 범위의 전반적인 이해와 활용능력을 평가합니다. GL 등급은 각 인증분야의 전문가로 진출하기 위한 좋은 출발점이 될 수 있으며, GL 등급의 자격증만으로도 관련분야의 취업에 있어 유리한 포인트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GL 등급의 응시자격은 없으며, 관련 교재나 수험서를 통한 2~3개월의 자율학습으로 충분히 취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자격증의 1급에 해당하는 등급으로서 각 자격증 종목에서 검증하고자 하는 범위의 내용과 활용능력을 기반으로 실질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평가합니다. XL 등급 자격증 소지자는 해당 분야의 취업은 물론 실질적인 전문가로써의 인정과 대우를 받을 수 있는 객관적인 근거가 될 수 있습니다. 아울러 XL 등급 자격증 소지자는 당 협회의 교육 프로그램의 강사 및 기업 컨설팅의 컨설턴트로도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XL 등급의 응시자격은 각 자격 종목마다 상이할 수 있으니, 해당 자격증의 상세 안내 페이지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하단(푸터) 영역